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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글로벌개발컨설팅과정』운영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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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오동호, 이하 국가인재원)은 개발도상국 정책자문 및 국제개발협력 담당자, 국제기구 파견예정자를 대상으로 󰡔글로벌개발컨설팅과정󰡕을 지난주 운영하였다.

본 과정은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역할, 참여 증대에 따라, 공직자의 국제기구 진출 확대와, 한국 정부의 발전경험 전수를 희망하는 개발도상국의 정책자문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국제기구파견 (’16) 85개 직위 (’18) 105개 직위

코이카자문단 (’16) 227(’18) 240

이 과정은 2016년 관련분야 전문가와의 연구용역을 통해 교육과정을 설계했고, 지난해 시범 운영과 교육과정 내실화를 거쳐 올해 󰡔글로벌개발컨설팅과정󰡕을 본격 진행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실제 국제개발협력 수행경험이 풍부한 강사들로 구성되어, 외교부의 전직 대사, KOICA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국제개발협력체험담 및 개발협력 분야의 이해를 도모하고, 개발협력 컨설턴트들이 각 조별 실습과 발표과정에 투입되어 교육생들을 지원·지도하였다.

오동호 원장은 최근 국제개발사업의 추진방향도 단순한 시설, 기자재 지원에서 정책자문, 기술협력 등에 중점을 둔 종합적인 지원으로 바뀌는 추세임을 강조하며 이번 과정을 통해 우리 공직자들이 오랜 공무를 통해 각자의 분야에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개도국 정책자문 및 국제기구 업무수행 등을 함에 있어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로벌개발컨설팅과정교육 안내

 

1

 

교육과정 개요

 

교육목표

우리 공무원들의 행정한류 전파·해외자문단 파견 등 개도국 정책자문 및 국제기구 업무수행에 필요한 국제개발 협력 컨설턴트 역량 강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컨설턴트의 역할, 환경분석, 프로젝트 기획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핵심 컨설팅역량* 점 배양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실무기법 사례실습(Case Study) 학습

 

과정개요

교육대상

- 국제개발협력, 개도국 정책자문 등 국제업무 담당자

- 국제기구, 해외 직무훈련 파견예정자 및 희망자

과정특징

- 이론·사례교육과 종합실습으로 구성

- 글로벌 컨설팅 전문가 참여, FT(Facilitator)가 참여하여 보고서 작성지원 및 실습

교육기간 : 2018.7.9.()13() (5)

 

교과편성()

구 분

교 과 목 (내용)

교육시간

모듈 1

국제개발 협력의 이해

국제개발협력 생태계와 컨설턴트의 역할

(개발협력 분야의 이해관계자 설명과 각 대상 별 컨설턴트가 해야 할 일)

2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국제개발협력의 역사와 각 국가별 원조 기관 설명)

2

Project Concept Paper(PCP) 작성법

(PCP 작성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PDM 작성 요령법)

2.5

조 확정

(조별과제 수행을 위한 조 구성)

0.5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실무 I : 사업 개발과 기획

(프로젝트 발굴 방법(수요 조사, 타당성 조사)와 효과적인 기획 방법)

3

프로젝트 타당성조사 방법론

(프로젝트 타당성조사 시 사용할 수 있는 분석 기법 교육(BC 분석 등))

3

아프리카의 이해 / 지역개발(농촌)의 이해 /

세계시민 사회 / 민간부분의 이해

(개발협력 이해를 위한 지역, 섹터, 마인트 세팅)

6

모듈 2

사례학습

(Case Study)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실무 II : PDM 실습형 강의

(PDM 성공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한 실무적 감각 형성 강의)

2

Case Study I : 조별과제 PCP 작성 실습

2

Case Study II : 프로젝트 타당성조사 방법론 실습

3

Case Study II : 조별과제 PCP 작성 실습

4

모듈 3

보고서 작성 및 발표

그룹과제 조별작성

1

조별 발표

4

Wrap-up 및 평가

2

교육운영

입교식 및 수료식, 전체대화

2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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