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오동호, 이하 국가인재원)은 개발도상국 정책자문 및 국제개발협력 담당자, 국제기구 파견예정자를 대상으로 글로벌개발컨설팅과정을 지난주 운영하였다.
□ 본 과정은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역할, 참여 증대에 따라, 공직자의 국제기구 진출 확대와, 한국 정부의 발전경험 전수를 희망하는 개발도상국의 정책자문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국제기구파견 (’16년) 85개 직위 → (’18년) 105개 직위
코이카자문단 (’16년) 227명 → (’18년) 240명
○ 이 과정은 2016년 관련분야 전문가와의 연구용역을 통해 교육과정을 설계했고, 지난해 시범 운영과 교육과정 내실화를 거쳐 올해 글로벌개발컨설팅과정을 본격 진행하게 되었다.
□ 특히 이번 교육은 실제 국제개발협력 수행경험이 풍부한 강사진들로 구성되어, 외교부의 전직 대사, KOICA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국제개발협력의 체험담 및 개발협력 분야의 이해를 도모하고, 개발협력 컨설턴트들이 각 조별 실습과 발표과정에 투입되어 교육생들을 지원·지도하였다.
□ 오동호 원장은 “최근 국제개발사업의 추진방향도 단순한 시설, 기자재 지원에서 정책자문, 기술협력 등에 중점을 둔 종합적인 지원으로 바뀌는 추세”임을 강조하며 “이번 과정을 통해 우리 공직자들이 오랜 공무를 통해 각자의 분야에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개도국 정책자문 및 국제기구 업무수행 등을 함에 있어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로벌개발컨설팅과정』교육 안내 |
1 |
| 교육과정 개요 |
☐ 교육목표
○ 우리 공무원들의 행정한류 전파·해외자문단 파견 등 개도국 정책자문 및 국제기구 업무수행에 필요한 국제개발 협력 컨설턴트 역량 강화
○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컨설턴트의 역할, △환경분석, △프로젝트 기획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핵심 컨설팅역량* 중점 배양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실무기법 사례실습(Case Study) 학습
☐ 과정개요
○ 교육대상
- 국제개발협력, 개도국 정책자문 등 국제업무 담당자
- 국제기구, 해외 직무훈련 파견예정자 및 희망자
○ 과정특징
- 이론·사례교육과 종합실습으로 구성
- 글로벌 컨설팅 전문가 참여, FT(Facilitator)가 참여하여 보고서 작성지원 및 실습
○ 교육기간 : 2018.7.9.(월)~13(금) (5일)
☐ 교과편성(안)
구 분 | 교 과 목 (내용) | 교육시간 |
모듈 1 국제개발 협력의 이해 | ○ 국제개발협력 생태계와 컨설턴트의 역할 (개발협력 분야의 이해관계자 설명과 각 대상 별 컨설턴트가 해야 할 일) | 2 |
○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국제개발협력의 역사와 각 국가별 원조 기관 설명) | 2 | |
○ Project Concept Paper(PCP) 작성법 (PCP 작성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PDM 작성 요령법) | 2.5 | |
○ 조 확정 (조별과제 수행을 위한 조 구성) | 0.5 | |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실무 I : 사업 개발과 기획 (프로젝트 발굴 방법(수요 조사, 타당성 조사)와 효과적인 기획 방법) | 3 | |
○ 프로젝트 타당성조사 방법론 (프로젝트 타당성조사 시 사용할 수 있는 분석 기법 교육(BC 분석 등)) | 3 | |
○ 아프리카의 이해 / 지역개발(농촌)의 이해 / 세계시민 사회 / 민간부분의 이해 (개발협력 이해를 위한 지역, 섹터, 마인트 세팅) | 6 | |
모듈 2 사례학습 (Case Study) |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실무 II : PDM 실습형 강의 (PDM 성공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한 실무적 감각 형성 강의) | 2 |
○ Case Study I : 조별과제 PCP 작성 실습 | 2 | |
○ Case Study II : 프로젝트 타당성조사 방법론 실습 | 3 | |
○ Case Study II : 조별과제 PCP 작성 실습 | 4 | |
모듈 3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 그룹과제 조별작성 | 1 |
○ 조별 발표 | 4 | |
○ Wrap-up 및 평가 | 2 | |
교육운영 | ○ 입교식 및 수료식, 전체대화 | 2 |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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